가위 눌리는 이유, 수면마비 대처법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인지 가위 눌리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가위 눌린 날엔 다시 컨디션 난조를 겪고, 이로 인해 다시 가위에 눌리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아 가위 눌리는 이유부터 대처법까지 필사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가위 눌림의 정확한 명칭은 ‘수면마비’ 입니다.

수면마비란 수면 중 원인불명의 이유로 뇌의 의식중추가 각성하여 정신은 잠에서 깨어났지만, 육체는 여전히 잠들어 있어 의지대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수면마비가 가위눌림으로 불리는 이유는 과거에 ‘가위’란 꿈에 나타난 귀신을 의미하는 단어였기 때문입니다.

현시대엔 꿈에 나타난 귀신을 뜻하는 가위란 단어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는 수면마비라고 지칭하는 것이 올바르지만,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고 애초에 가위란 단어가 순우리말이기도 했으므로 딱히 잘못 말했다고 보긴 어렵겠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현대의학으로 아직 파헤치지 못한 신체현상들이 많습니다. 뇌과학쪽이 특히 그렇습니다. 그래서 수면마비가 나타나는 현상을 완벽하게 규명한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리는 아래와 같이 밝혀졌습니다.

  1. 사람은 잠을 잘 때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반복하는 Cycle을 가집니다. 얕은 수면을 렘(REM)수면이라 하고, 깊은 수면을 비렘(Non-REM)수면이라 합니다.
  2. 보통 렘수면 상태에서 꿈을 꾸게 됩니다.
  3. 꿈을 꿀 때 사람의 신체는 움직임을 멈춥니다. 꿈 속에서의 움직임으로 인해 현실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렘 수면 상태에 돌입하면 사람의 몸은 움직이지 않는 마비상태가 됩니다.
  4. 렘수면과 비렘수면을 반복하며 사람의 신체도 마비되었다가 풀리는 것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피로, 혹은 약물등의 이유 등으로 렘수면 상태에서 의식만 각성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5. 즉, 렘수면 상태에서 의식만 각성하는 상태, 신체는 마비상태이지만 의식만 깨어난 상태를 가위눌림/수면마비라고 합니다.

수면마비 현상은 전체 인구의 절반가량이 겪을 정도로 흔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간헐적으로 겪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반복적으로 수면마비 현상을 겪고 있다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위눌렸을 때 귀신이 보이는건 왜인가요?

악몽

의식이 깨어난 상태이긴 하지만, 의식은 꿈과 현실 경계 어딘가에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시야에 보여지는 귀신은 사실 꿈속 형상일 뿐입니다.
하지만 뇌가 어느정도 각성되어있는 상태이므로 꿈이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많고 많은 꿈속에서 왜 항상 수면마비 상태에선 악몽을 꾸게 되는 걸까요?
그것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공포심’ 때문입니다. 이미 우리는 가위눌림 현상에 대해 익히 귀신이 우리 몸을 짓누르는 것이라 들어왔습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지만, 실제로 수면마비 현상을 겪게되면 무의식속에서 가위눌림 = 귀신임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렇게 귀신이 나타날 것이라 인식한 뇌가 귀신 꿈을 꾸게 하고 이것이 시야에 보여지는 것 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수면마비 현상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먼저 렘수면 상태에서 뇌가 각성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학계에선 스트레스나 과로 등을 높은 인과관계가 있다 보고 있습니다.
“옆으로 눕는 것”이 수면마비 예방에 효과가 좋다는 말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입니다.

만약 이미 수면마비에 걸렸다면, 탈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손끝 혹은 발끝을 움직이는 것이 가장 대표적으로 꼽힙니다.
저의 경우 늘 새끼손가락을 움직임으로써 수면마비 현상에서 깨어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신체가 마비된 상태이므로 이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일종의 훈련(?)을 통해 조금 더 익숙하게 탈출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마비에서 탈출했다 해도 마비되었던 신체가 갑작스레 깨어난 것이기 때문에 한동안 불편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수면마취에서 풀려났을 때의 느낌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바로 다시 잠들기보단 방불을 잠깐 켜서 안정을 취하고, 다시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와 뇌를 환기시키지 않고 바로 잠을 청했을 때 다시 가위눌림을 겪었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왼쪽 눈꺼풀 떨림, 발생하는 원인들 정리
코골이 고치는법, 최근 증상 완화되고 있는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