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현재도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강과 관련된 연구 중 찬,반 의견이 명확하게 갈리는 몇 없는 연구사례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특히 믹스커피 건강에 안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는 입장에서 내 몸속에 들어가는 커피가 내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짧은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1. 믹스커피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들어가기에 앞서, 한가지 대전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커피가 다같은 커피는 아니다”는 것입니다.
즉, 커피를 마시면 건강에 좋다, 안좋다로 나누는 것은 맞지 않은 내용입니다.
어떤 커피를 마시냐에 따라 건강에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가 맞는 말입니다.
먼저 믹스커피엔 다들 아시다시피 설탕과 프림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설탕은 단순당으로 (당질은 크게 단순당과 복합당으로 구분) 분류됩니다.
단순당이 우리몸에 흡수되면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데 이것은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믹스커피를 마셔야 정신이 개운해“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맞는 말입니다.
믹스커피에 포함된 다량의 설탕과 프림이 혈당수치를 급격하게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실제 피로를 없애주는 것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믹스커피로 얻은 개운함은 피로를 유발하는 근본을 없애는게 아니라, 짧은시간만 유지되는 각성효과를 얻는 것에 불과합니다.
만약 혈당수치가 높다면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매일 마시는 믹스커피 건강에 정말 안좋을까요?”
2. 카누도 건강에 안좋을까?
이번엔 인스턴트 블랙커피의 대명사인 카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카누도 인스턴트 커피인데 믹스커피가 아니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 두 커피가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은 완전히 다릅니다.
카누엔 설탕과 프림이 없습니다. ”알커피“인 것입니다.
알커피를 언급드린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기 앞서, 커피가 왜 이토록 논쟁이 심한 음식인지 배경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커피 안에는 “카페스톨”이라는 성분이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카페인을 걱정하시지만 사실 더 걱정해야 하는 성분인 카페스톨은 커피원두를 고온압착 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커피기름입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시켜서 잘 관찰해보면, 아메리카노 위에 둥둥 떠다니는 거품같은 것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이것이 바로 카페스톨입니다.
카페스톨은 체내 콜레스트롤 수치를 높입니다.
콜레스트롤 수치가 높아지면 각종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등 위험한 신호를 많이 받게 됩니다.
좋은 커피는 카페스톨 수치가 가장 적은 커피여야 합니다.
카페스톨을 없애려면 커피기름을 망으로 걸러야합니다.
즉, ”필터커피“가 건강에 가장 좋은 커피입니다.
(단, 스테인리스 필터는 기름을 거르는 역할을 못하므로 반드시 종이필터여야 합니다)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오늘의커피가 필터커피이고, 많이들 아시는 드립커피가 필터커피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카페스톨이 적은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 했습니다. 카누는 카페스톨이 많을까요?
카페스톨이 가장 적은 커피 순위로 ”알커피“가 1위라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알커피를 만드는 “동결건조”하는 방식이 카페스톨 성분을 모두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카누도 알커피의 한 종류입니다.
그러므로 카페스톨이 일반 커피에 비해 적은 커피이자, 설탕 프림도 포함되지 않은 블랙커피이므로 믹스커피보단 훨씬 건강에 덜 해롭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페인 성분이 몸에 끼치는 영향은 배제한 것이므로 이 내용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만약 선택할 수 있다면 믹스커피를 줄이는 것이 좋고
커피를 매번 사마시기 부담된다면 카누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