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골절 (발등 실금) 치료 및 실비보험 청구 후기, 1주일 지나서 걸어다닙니다.

정확히 1주일 전 발 골절 상을 당했습니다. 어린 처조카와 농구하러 잠깐 나갔다가, 제대로 하지도 않았고 그저 농구공 잡고 잠깐 놀았을 뿐인데 제 화려한 개인기(?)에 몸이 못이겨 발을 삐끗했습니다.
농구를 비롯하여 모든 운동을 하기 전엔 준비운동은 물론이고 신발끈을 꽉 메서 다치지 않는게 1순위인데 그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처음엔 인대가 늘어났겠거니 싶었습니다. 발 골절이라고 하면 보통 무거운 무언가를 발 위로 떨어뜨리거나.. 어딘가에 세게 부딪혀서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나 생기는 거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다음 날이 되자 발이 심하게 멍들기 시작했고, 멍 = 골절일 확률이 매우 높았기에.. 바로 정형외과로 찾아가 엑스레이 찍어본 결과 발등에 실금이 갔다는 사실을 듣게 되었습니다.


발 골절 치료 후기

발-골절-치료후기

치료 진행은?

먼저 담당 의사분과 상담하며 상황을 설명드렸습니다. 발을 보시더니 멍든걸 보시곤 아마 골절일거라고 하셨습니다.
바로 방사선실로 넘어가 엑스레이를 찍어보았고.. (엑스레이는 발만 찍기 때문에, 앉아서 발을 이리저리 각도로 바꿔가며 찍었습니다) 엑스레이상으로 확연하게 ‘실금’이 보이는 골절로 판정 받았습니다.

요즘은 석고로 고정하는 깁스를 거의 하지 않고,
언제든지 벗었다가 다시 착용할 수 있는 ‘반깁스’를 거의 한다고 합니다.

치료실로 넘어가 간단하게 압박붕대를 하고, 거기에 여러 압박용품을 덧댄 뒤 최종 반깁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실외에 돌아다닐 때 사용할 외출용 깁스신발(?)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당장 이동이 거의 불가하다시피 하여.. 목발까지 함께 받았습니다. 목발 살면서 처음 써봤는데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네요.

약은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 그리고 위장약 3가지를 받아왔습니다.

치료 비용은?

발-골절-치료비용

제가 청구받은 비용입니다.

영상진단료는 X-ray 촬영비용이고
부목비용은 반깁스비용, 거기에 목발1쌍 (3만원) 등이 포함되어 총 117,800원이 청구되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내원한 곳은 주말진료가 가능한 곳이었고, 주말진료비용이 포함된 비용이니.. 평일에 방문하신다면 아마 10만원 내외로 치료비용이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1주일 정도 지나니 걸을만 하네요.

일단 병원에 방문하여 소염진통제를 먹어서인지 통증이 현저히 가라앉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걷는 데에는 여전히 불편했었는데요 (특히 지지가 불가능한 수준)
1주일이 지난 지금은 목발의 도움 없이도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심하게 금이 간게 아니라면, 보통 1-2주 정도면 걷기 시작할 수 있는듯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통증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소 몇 달 단위로 치료기간을 잡고 최대한 조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무리하면 뼈가 틀어져서 수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발 골절 실비청구 후기

발-골절-실비청구

발 골절 실비 청구 가능하지만, 상해치료비로도 가능

사전에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보니 발 골절상은 ‘실비 청구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귀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필요서류를 받아, 보험사 앱에 바로 보험청구를 하였구요. 하루 만에 비용까지 모두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화재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가입한 금액 (10만원)을 초과한 11만7천원 금액이 모두 나와서.. 보험사에 문의해보니 골절은 상해치료비로 청구가 가능하여 상해치료비 항목으로 처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당연히 일반 통원치료비보다 보장금액이 큰 항목이니 사용자 입장에선 나쁠게 없는 처리였다고 생각됩니다.

혹시 골절로 인해 실비보험 청구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보험사에 실비보험이 있긴 하지만 상해치료비 항목으로 보장이 가능한지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골절진단금이 있는지도 꼭 확인 필요

골절진단금이란, 골절되었다는 진단만 받아도 비용을 주는 보장항목입니다.

저는 실비보험에 골절진단금이 없었지만 운전자보험 안에 골절진단금이 있었습니다.
보험사에서 상해치료비를 줄 때 알아서 주는 케이스도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제가 직접 물어보니 그제서야 ‘진단서’를 추가로 첨부해주면 청구검토 해보겠다고 답변주셨습니다.

아마 대부분 보험사가 나서서 먼저 지급해주진 않을테니.. 가입되어 있는 보험항목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청구 가능한 항목/비용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토스같은 금융 앱에서 가입되어 있는 모든 보험상품을 한 번에 조회 가능하니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보다 쉽게 항목조회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대상포진 실비 가능할까? 하루라도 입원을 해야 하는 이유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100% 경험에 의한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