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이하여(?) 저희 집 아기가 크게 다쳤습니다. 입술에 무려 이빨자국이 4개나 난 것인데요. 이번에 작성하는 글은 저처럼 아기 입술 찢어짐 상황과 마주했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해드릴까 합니다.
먼저 이 글은 특정 앱이나, 의료기관 또는 단체를 홍보하는 글이 아닙니다. 순수 100% 제 경험에 기반하여 작성하는 글이며 모든 의료정보가 그렇듯 도움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 입술 찢어짐같은 상황에선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아기 입술 찢어짐 사건 타임라인
1. 상황
저희 집 아기는 이제 28개월된 남자 아기입니다. 기질이 차분한 성격이라 아직까지 크게 다친적 없이 잘 크고 있었는데요. 얼마 전 혼자 식탁의자에 올라가서 놀다가 넘어졌습니다.
정확히는 의자에서 먼저 발이 미끄러지며 놀라는 바람에 입술을 깨물었고 (아마 아래입술을 이빨로 앙 다물고 있었나봅니다) 비명과 동시에 바닥으로 넘어졌습니다. 바닥에는 2.6cm짜리 매트가 깔려있었기 때문에 넘어지면서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이미 깨문 입술에서는 피가 철철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은 어느정도 수습이 되고 나서 당일 저녁에 찍은 사진입니다. 사실 제가 사고광경을 직접 목격한건 아니지만 (주방일을 할 때 사건 발생) 상처가 난 흔적을 봤을 때 윗니로 2개, 아랫니로 2개 찍은 것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윗쪽에 파인 하나가 꽤 깊게 파여서 이걸 봉합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2. 검색
저와 비슷한 상황을 마주한 부모님들은 어떻게 대처했나, 다른 아기들은 어떻게 되었나 우선 검색해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블로그, 카페 글들을 봤습니다.
그리고 결론지을 수 있는건.. 같은 상처라 해도 의사마다 소견이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 아기 상처가 깊을 경우 무조건 봉합을 권하는 경우
- 아기 상처가 깊지만, 봉합해도 흉터가 남으니 부모가 선택하라는 경우 (수면마취같은 과정을 아기가 너무 힘들어하므로)
- 상처가 깊지 않은데도 봉합을 권하는 경우
등등.. 아무래도 봉합을 하기 위해선 부분마취나 전신마취가 필요한데, 상처부위를 보고 전신마취로 할지 말지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간단한 봉합이면 입술쪽만 마취하고 봉합하지만, 아기가 너무 어려서 저항이 거셀거같은 경우나 입 안쪽을 봉합해야하는 경우는 백이면 백 전신마취를 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전신마취를 하려면 최소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해야하고.. 마취에 따른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것도 있다보니 상상만으로도 정말 아찔했습니다.
제가 이런 정보들을 리서치한게 밤 10시에 가까운 시간이었습니다.
3. ‘후다닥’ 앱을 알게되다.
글을 검색하다가, 네이버 지식인에 글을 올려보자 생각했습니다.
봉합은 24~48시간 이내에 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됐고,
어차피 상처 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소아과에서 항생제는 처방을 받아야 하니 소아과는 내원해야겠지만.. 의사마다 소견이 다르다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눈으로 보고 의견을 받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답글을 달아주신 분께서 ‘후다닥’이라는 앱에 문의를 하면 거기엔 의사들만 답글을 다니 문의를 해보라는 답글을 주셨습니다. 정말이지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앱을 설치하고 가입 후 문의글을 남겼더니, 늦은 시간이었지만 3개의 답글이 달렸습니다.
당연히 모두 의사분들이었고 실명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병원명 또는 운영중인 병원명이 나와있었습니다. 더욱 신뢰가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이 분들이 여기에 댓글을 달아서 어떤 이익을 취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랭킹이 올라가면 병원 홍보가 되는건지..)
다행히 봉합할 정도는 아니라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당연히 소아과에 가서 항생제정도는 처방받으라는 말씀도 함께요.
댓글을 보고 나니 드디어 잠을 잘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계속 지금이라도 자는 애를 깨워서 응급실을 가야하나 말아야하나 1시간에 100번은 고민했던 것 같거든요.
아기 입술 찢어짐 결과
다행히! 내원한 소아과에서도 봉합할 수준은 아니라고 말씀주셨습니다.
다만 항생제는 부모의 판단에 따라 복용하라고 말씀주셨는데요. 상처 부위를 통한 감염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고
항생제를 복용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또 다른 전염병에 취약해질 수도 있으니.. 이런 득과 실을 잘 따져보라는 의미겠죠
5일차 사진
월요일 오후 4시경에 사건이 발생했고, 위 사진은 금요일 오후 7시쯤 사진입니다.
확실히 처음 사진과 비교해보면 많이 아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아이도 이튿날에는 음식 먹을 때 아프다고 몇 번 울다가 지금은 약도 잘 바르고 밥도 잘 먹습니다.
항생제는 먹이지 않았는데 다행히 감염이 되진 않았습니다. (항생제를 무조건 안먹이려는건 아닌데, 가급적 안먹이려는 주의입니다. )
아기 입술 찢어짐 종합
아마.. 후다닥 앱을 몰랐다면 다른 소아과나 종합병원 추가로 내원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의사마다 소견이 다르다고 하는데, 병원 한 곳의 말만 들었다가 혹여라도 후회하는 선택을 할까봐서입니다.
그러나 후다닥을 통해 이미 여러 의사분들의 의견을 들었기 때문에 다른 병원 여러곳을 내원하여 진료받은 것과 비슷한 수준의 의견을 종합하여 판단해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실제로 상처를 확인한 것은 아니기에 실제 진료보다 정확도는 떨어지겠지만 그만큼 상처부위를 자세하게 찍어서 문의하면 더 정확한 답변을 받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게 사회가 추구하는 원격진료의 본 모습은 아니겠지만, 원격진료라는게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정말 편리하겠구나라는걸 느꼈습니다.
아무튼.. 아기 입술 찢어짐 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검색해서 본 글을 접하셨다면, 많이 놀라고 어떻게 해아하나 우왕좌왕 하고 계실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니 후다닥 앱에 아기 입술 찢어짐에 대해 문의해보세요. 그리고 답변은 ‘참고’하시고, 병원으로 내원하여 한번 더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세요.
분명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신생아 태열, 잘못 진료 받았다가 아기 인생(?) 망칠뻔한 후기
셀메드+비바키즈+아쿠아SAC으로 아기 고열 이겨낸 후기 (먹는수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