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데노 바이러스로 난리통입니다. 소아과 오픈런이라는 현상이 나타난 것 역시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기 앞서 아데노 바이러스를 포함한 영유아기 바이러스가 최근 왜 이렇게 유행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으므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기 바이러스 질환이 폭증하는 이유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는 마스크를 강제로 착용하고 생활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 바이러스뿐 아니라 다른 바이러스들까지 예방해주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매년 감기를 이벤트처럼 걸리던 분들이 근 몇년동안 감기에 걸린 기억이 없던 분들이 계실겁니다. 꼭 내가 마스크를 써서가 아니더라도, 모든 구성원들이 약속하고 마스크를 썼기에 서로서로 예방이 가능했던 것이죠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도 마스크 착용이 강제되었기 때문에 아이들 사이에 유행하던 감기질환들이 덜 유행했던 것이죠
그런데 감기 바이러스는 한 번 걸려야 면역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독감예방주사가 있긴 하지만 이건 독감에만 해당하고요. 일상생활에서 걸리는 감기 바이러스는 종류만 수십 수백가지에 달합니다. 모두 한번씩 걸려야하는건 아니지만, 유행하는 감기들은 한 번 걸리고 나면 몇 해동안은 걸릴 위험이 현저히 적어집니다.
그런데 마스크 강제착용이 해제되면서, 그간 걸리지 않았던 바이러스들에 몽땅 걸리는 모양새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줄감기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감기가 나으면 또 다른 감기에 연속적으로 걸리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분께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난다 해도 결국 올게 왔다는 생각으로.. 조금이나마 마음의 무게를 덜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방 가능한건 최대한 예방해야겠지만, 일상생활을 하려면 걸릴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분명 있으니까요
아데노 바이러스란?
다시 아데노 바이러스 돌아와서, 아데노 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이 바이러스는 감기처럼 흔한 질병입니다. 매년 늦겨울~초여름 사이에 유행하곤 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가장 특징적으로는 설사와 눈꼽이 있습니다. 아래 증상들 중 몇 개가 동시에 발생했다면 높은 확률로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및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잠복기는 2일에서 14일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또, 보통 영유아기 사이 어린아기들 사이에 유행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성인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순차적으로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발열
잠복기 2일~14일정도가 지난 이후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입니다.
약 2일~3일동안 발열이 나타나는데 이 때 눈병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설사
물같은 설사를 수양성 설사라고도 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수양성 설사가 최대 8~12일까지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3. 호흡질환
목감기에 걸린 것 처럼 ’켈록켈록‘하는 소리의 기침이 수일간 지속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약 4~18%정도 환자에게서 폐렴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된 이후에도 폐렴증상이 남아있는지 추적관찰 해야합니다.
4. 눈병증상
고열과 함께 눈꼽이 끼는 눈병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와 다른 바이러스 질환들을 구분할 수 있는 대표적 증상이므로, 고열+설사+눈꼽이 보인다면 높은 확률로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전파력은?
전파력은 감염된 이후 약 2주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치료방법
현재 가이드되고 있는 치료요법은 대증요법 뿐입니다. 대증요법이란 자연적으로 치유될 때까지, 바이러스가 사멸될 때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입니다. (명지병원 아데노 바이러스 관련 글 참조)
즉, 주사나 약으로 개발된 항바이러스제가 없으므로 자연치유 될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엔 없습니다.
(아기들이 걸리는 질병들이 유독 이런게 많은 것 같습니다)
보통 10일~14일정도 지나면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그 기간동안 수양성설사로 인해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고 고열이 심할 경우 해열제를 투여하여 체온을 조금이라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고열이 발생했다고 해서 무조건 응급실로 가는 것은 옳은 대처방법이 아닙니다. 응급실에 가도 별다른 치료를 해주지 못하고, 오히려 아기들만 다른 질병들에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말 높은 열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해열제로 진정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예방법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다른 감기같은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손을 깨끗하게 씻고, 섭취하는 음식은 최대한 가열하여 먹는 방법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 손은 수시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줍니다. 이 때는 물로만 씻지 않고 바이러스까지 씻기도록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 물은 가급적 끓여서 마시고, 상온에 오래 노출된 물은 마시지 않습니다.
- 음식 역시 가열해서 먹거나, 상온에 오래 노출된 음식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 채소와 과일 껍질은 벗겨내서 먹거나 베이킹소다 등으로 충분히 씻어서 먹습니다.
- 설사 증상이 있는 구성원이 있다면 요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 변기를 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의 주요 감염경로는 분변을 통한 감염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엠폭스 증상 및 감염 원인은?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들
아기 불소도포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