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키운다는 것은 단순히 아기만을 돌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복잡한 의사결정을 매일매일 해야하는 고난의 연속입니다. 침대를 선택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일룸 쿠시노 침대를 선택했고 거의 2년정도 사용했습니다. 그 후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좋은 침대를 고르기 위해 주간에는 힘들게 육아하고, 육퇴 이후에도 쉬지 못하고 침대를 찾아 헤매는 부모님들께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침대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 ‘절대적’으로 좋은 침대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가격, 아이가 잘 적응하는지 등 모든 것을 내 상황에 알맞게 출시한다면 그건 맞춤형 침대일 것이고요 기성품으로 제작되는 침대는 당연히 몇 가지 요소는 포기하거나 타협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점들을 생각하시고.. 아주 조금이라도 마음의 짐을 내려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룸 쿠시노 선택한 이유
1. 브랜드
제가 정말 합리적인 소비자일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누군가는 유명 브랜드는 마케팅을 하고, 마케팅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때문에 오히려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가 좋다? 라고도 하시겠지만요
많은 연구를 통해 상품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들은 좀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연구비용은 당연히 규모가 큰 브랜드가 앞설 것이고, 그만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도 크겠지만 상품의 질 또한 앞설 수 밖에 없습니다.
후발주자는 오랜 연구로 출시된 제품을 보통 ‘모방’하여 출시함으로써 연구비용이나 마케팅비용이 없으니 가격이 저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죠
그래서 가구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인 ‘일룸‘을 선택했습니다.
2. 디자인
저는 모든 제품을 선택할 때 오로지 ‘실용성’만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아이와 관련된 제품들에 있어선 보다 더 엄격하게 실용성이나 인체유해성 등을 고려하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디자인 역시 선택기준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수많은 아기 침대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아이의 방에 맞는 디자인은 일룸 쿠시노가 딱 맞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영유아기부터 초~중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된 것도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사용가능 기간
영유아기 때는 ‘침대 가드’가 필요합니다. 자다가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게 방지하기 위함이죠.
일룸 쿠시노는 침대 가드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고, 여러 구조로 호환 가능합니다.
따라서 영유아기 때는 가드침대로 사용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일반 슈퍼싱글 침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저상침대로 사용하다가 (침대의 다리 분리), 침대의 다리를 결합시켜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1-2년을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 자녀가 초등학교~중학교의 청소년기 (혹은 성인) 시절까지 사용할 것을 고려한 것도 선택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일룸 쿠시노 사용 및 분리수면 후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기는 현재 27개월인데요. 태어나자마자는 리안의 이동식 아기침대를 사용했었고요
분리수면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일룸 쿠시노 침대를 사용했습니다.
매트리스는 에이스침대의 매트리스이고, 벽면 가드는 알집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거의 쿠시노 국민 조합인듯 합니다.
가격은 제가 구입한 2022년 1월 당시 기준 107만원이네요. 매트리스는 및 벽면매트는 별매입니다.
제품 구입 후 냄새 제거
냄새는 거의 2-3일동안 창문을 활짝 열어놓고 24시간 환기 시켰습니다. 아무래도 가구이다보니 분명히 새가구 냄새가 나더라고요
지금은 사용한지 시간이 지나서 가구냄새가 전혀 나지 않지만, 이제 막 구입하시는 분들은 실제 사용해야 하는 날짜에 딱 맞춰서 구입하지 마시고 적어도 1-2주는 일찍 구입하셔서 냄새를 미리 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침대 가드 사용 여부
저희 아기는 침대 가드를 27개월때까지 사용하다가 제거했습니다.
다행히 침대 가드를 넘어다니는 아기가 아니어서인지 잘 순응해주었습니다.
당연히 중간중간 침대 가드를 넘으려는 시도는 했었지만, 저희 부부가 ‘침대 가드는 넘어다니면 다쳐서 안돼’라고 교육을 해서인지 크게 반항없이 잘 넘어왔습니다.
이제 배변교육을 시작하면서 밤중 기저귀를 떼려면 아기가 새벽에도 화장실을 다녀야 하고,
영원히 가드를 끼고 재울 수도 없는 노릇이거니와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주기 위해 가드는 한쪽면을 제거시켰습니다.
분리수면에 대하여
분리수면을 하시려는 분들께 꼭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꼭!!!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걸 공부해야 하냐면 ‘방법’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공부를 해야합니다.
분리수면 방법이나 노하우등은 인터넷에 너무 많습니다. 그 중에는 잘못된 정보도 있고
개인적인 경험을 마치 절대적인 기준인마냥 설명하는 글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방법을 시도해봤는데 아기가 잘 따라주지 않아 포기하시는 분들의 후기도 많이 봤습니다.
생각을 해볼게요. 여러분이 카페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는데 선임이 ‘커피 만들 때는 소금과 설탕을 듬뿍 넣어야돼’라고 설명했다고 가정했을 때, 커피제조의 원리를 아예 모른다면 ‘좀 이상하긴 한데.. 이게 맞겠지?’ 하고 그렇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여러분이 커피제조의 원리를 알고 있다면 ‘이 사람은 왜 이상한 레시피로 커피를 만들지?’ 라고 생각하고 그 이유를 곰곰히 따져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리를 안다는 것은 ‘뚝심’이 되어줍니다. 수면교육 역시 마찬가지로 뚝심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수면교육은 결코 쉽지 않고, 아기 역시 잘 순응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기 울음소리에 견디지 못하고 이게 맞나? 끊임없이 자신의 방법을 의심하게 되며, 결국 포기하기에 이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기의 수면 사이클, 아기의 등센서가 켜지는 이유, 수면교육의 장/단점 (단점도 명확히 존재하므로), 배우자와 수면교육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는지? 등 여러 부분을 공부하고 따져가며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부부 역시 분리수면을 하며 정말 많은 고민과 의심, 자책을 했습니다. 결국 성공하긴 했지만 다시 돌아가서 하라고 하면 과연 똑같은 방법으로 할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일룸 쿠시노 침대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특히 영유아기 시절부터 구입하시는 분들은 저희처럼 분리수면을 고려하고 구입하시는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제가 드리는 분리수면 노하우는 ‘공부’입니다. 방법은 정말 많지만, 열심히 공부하여 우리 아이에게 알맞는 교육을 해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서적은 ‘느림보 수면교육’이라는 책입니다. 아기 수면에 대한 매커니즘을 잘 설명해놓은 책으로 한층 더 깊은 이해를 도와주는 책입니다.
일룸 쿠시노 단점은?
단점은 아무래도 가격이죠. 매트리스 및 부속품까지 포함하면 거의 150~200만원에 육박합니다.
혼수 침대 가격에 버금가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한 번 구입해놓고 나니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딱히 단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느정도는 ‘불편함’이라는게 있기 마련인데 아기도 너무나도 잘 적응하여 사용하고 있고 부모의 입장에서도 정말 구입하길 잘했다? 싶은 생각이 드는 침대입니다.
침대는 이것 저것 사용해보고 비교할 수 없는 제품인만큼 쇼룸에 가서 제품을 보더라도 ‘확신’같은건 생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침대 구입은 고민하는 기간도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 글이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2년동안 사용해봤고, 곧 태어나는 둘째 역시 쿠시노를 구입해서 설치해줄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바닥매트 유해물질 위험성, 아이품매트는 안전할까?
아기 미용실 데려갈 때 팁! 남자 돌아기 미용실 적응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