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 LDL 콜레스테롤? 차이점은 무엇일까?

HDL LDL 콜레스테롤은 같은 콜레스테롤이지만 몸에 끼치는 영향은 완전히 다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어떻게 구분 가능한지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HDL LDL 콜레스테롤의 차이점

혈관-사진

HDL 콜레스테롤은 고밀도지단백질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저밀도지단백질 입니다.
이렇게 용어로 설명드리면 그 차이가 감이 잘 안잡히시죠?

HDL 콜레스테롤은 몸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는 반면,
LDL 콜레스테롤은 몸에 쌓입니다. 즉, 우리 몸에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주범은 바로 LDL 콜레스테롤인 것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몸에서 배출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정말 고맙게도 몸에서 배출될 때 안좋은 LDL콜레스테롤도 함께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동맥에 LDL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반면, LDL 콜레스테롤은 쌓이면 쌓일수록 동맥이 좁아지고 혈전이 쌓일 수 있습니다. 쌓인 혈전이 떨어져나와 심장이나 뇌로 이어지는 동맥을 막으면 뇌졸중이나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1-1. 심장박동수를 올려주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한다

유산소운동의 종류로는 가벼운 걷기나 러닝, 싸이클 등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최소 15~20분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한 번에 무리해서 운동하기보단 올라간 심장박동수가 꾸준히 유지될 수 있게끔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서, 유산소 운동은 체중감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체중감량을 통한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1-2. 금연

흡연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매우 직접적인 요소입니다. 금연을 함으로써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3.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섭취

티비프로그램을 보다보면 종종 자기관리에 열중하는 연예인들이 아침마다 올리브유 한스푼을 먹는 장면을 보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올리브유와 카놀라유, 아보카도 오일같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은 섭취만으로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가열할시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가급적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 드레싱 등)

1-4. 나이아신 (비타민B3), 오메가3 섭취

오메가3은 흔히 피를 맑게 해주는 것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거나 영양제로 대신하여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또, 비타민 B3인 나이아신은 땅콩, 굴비, 살코기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살코기는 섭취시 가급적 지방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고 가열시간을 최소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섭취방법은 살코기를 얇게 썰어 샤브샤브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이번엔 우리 몸에 나쁘다고 알려진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금주

음주는 콜레스테롤과 아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원인 중 음주의 비중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콜이 체내에 흡수되면 간에 일시적으로 혼란을 야기시킵니다. 간에 일시적 혼란이 오며 체내 인슐린 작용이 무뎌지고, 지방분해를 억제하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면서 혈중지방농도가 높아집니다.

2-2. 저지방 음식으로 대체

같은 우유를 마시더라도 저지방 우유를, 같은 치즈를 먹더라도 저지방 치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단백질은 육류 단백질보단 두부나 콩으로 대체하고 해조류나 채소류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줍니다.

2-3. 커피도 높은 콜레스테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선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투입하는 노력 대비 성과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건강지표 중 하나입니다.
반면, 그 약간의 노력을 하지 않음으로써 얻어야 하는 댓가는 매우 무겁고 우리를 괴롭게 합니다.
HDL LDL콜레스테롤의 차이부터, 각 수치를 높이고 낮추는 방법까지 숙지했다면 이제는 실천할 차례입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간수치 낮추는법, 의외로 ‘이것‘을 끊어야 합니다.
마스크 폐손상?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Leave a Comment